2024.02.25
🖤 제목
[ 업무과정에서 챗 GPT를 활용하는 방법 ]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들이 챗 GPT부터 제미나이까지 어떻게 활용해볼 수 있을까?에 대해 알려주는 아티클.
AI가 계속해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시대에, 어떻게 해야 AI를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가 앞으로의 관건일 듯 싶어 해당 아티클을 살펴보기로 했다.
🖤 내용
▶ 서비스 기획자의 경우 :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 발산 도구로 활용
- 처음 : 킥오프 미팅을 진행하기 전 챗GPT를 활용
- 최근 : 다양한 조건과 배경을 미리 알려줌 → 특정 역할을 부여함 → 답변을 얻음
- 추가로 더 고민해 보면 좋을 내용은 무엇인지에 대한 기준으로 활용 가능
[사용 TIP]
(1) 서비스가 어떤 서비스고 주요 기능은 무엇인지 미리 맥락을 안내함
(ex) 맛집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
(2) 답변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목적 안내
(ex) 킥오프 미팅에서 핵심 기능 정할 시에 사용
(3) 답변을 어떻게 정리해주면 좋을지에 대한 조건 안내
(ex) 기능 이름, 설명 등에 따라 표로 정리
(4) 챗GPT가 답변하는 입장과 상황에 대한 안내
(ex) 기능을 사용해본 사용자의 입장
▶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경우
- 제품 소개문 작성
- 제품 카피 작성
- 에러 및 성공 메세지 작성
- 마케팅 카피 작성
- 비얼 디자인 아이데이션
- 제품 페이지 코드 작성
- 작은 요소에 대한 코드 작성
- 번역
- 전반적으로 작업 시 고민시간을 줄일 어시스트로 활용
▶ 마케터 : 가상의 페르소나 생성하기위해 활용
- 서스를 새로 구축해 빠르게 검증하는 시나리오에 따라 페르소나 만들기
-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와 가설 안내 → 경쟁 제품과 차별화 전략을 확인 → 시장분석과 전망 등을 확인 → 초기 검증을 위한 인터뷰 내용 구성 → 실제 설문 진행 또는 가상의 응답 확인 및 정리 → 서비스의 핵심 가치 제안과 목표 그룹 정의 → 핵심 기능 정리 → 페르소나 제작
- 가상의 인터뷰를 진행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겪을법한 어려움 또는 문제 등을 확인하는 작업도 진행 가능
▶ 서비스 운영자 : 단순 비교분석과 FAQ 작성에 활용
- 외국어 번역 및 계약서 주요 내용 정리
- 서비스 변경 사항 숙지 후 대화를 통한 FAQ 항목 정리
- 서비스에 대한 고객 문의 문서를 활용, 자주 언급되는 키워드와 질문, 답변 확인
- 내용을 가다듬고 담장자와 미팅을 통해 실제 FAQ에 반영
▶ 서비스 기획자 : 사용자 인터뷰를 기획하기위해 활용
- Chat GPT에게 프로덕트에 관한 기본 정보와 함께 인터뷰의 목적과 기대효과 설명
- 인터뷰 질문 카테고리 및 카테고리의 예시 질문을 제안해달라 요청, 질문 후보 리스트 만들기
- 질문 후보 리스트를 평가하는 기준을 만들어달라고 함
- 해당 기준에 따라 질문 피드백을 요청
- 인터뷰 가이드 및 인터뷰 워크숍 초안 작성 요청
- GPT로 작성한 초안을 팀원과 공유, 피드백을 받아 최종문서 완성
🖤 느낀 점
AI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데, 보다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어떤 부분에서 작업 시간을 줄여줄 수 있는지 확인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은 것 같다. 하지만 무엇을 하든 결국 질문을 잘해야 좋은 답변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도 어느정도 노하우와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 아티클 주소
http://maily.so/tipster/posts/b6c335ab?mid=1cb3685b
🤖 업무 과정에서 챗GPT를 활용하는 방법
열 일곱 번째 주제 : 챗GPT 활용 방법
maily.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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