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6
💚 서비스 명
네이버
저번에 이어서 네이버 앱 개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네이버가 밀고 있는 서비스인 쇼핑 / 새로 업데이트 된 클립을 둘러보았다.
💚 기타 소개
[쇼핑]
- 네이버 쇼핑 역시 좌측의 버튼을 통해 탭 순서를 변경할 수 있고, 순서에 따라 색상이 바뀌도록 구성되었는데(아주 짙은 보라에서부터 짙은 연보라색까지) 기본 구성은 책방, 원쁠딜, 장보기, 패션뷰티, 선물샵, 도착보장, 쇼핑라이브, 쇼핑으로 되어 있다.
- 쇼핑 탭에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찜한 상품이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는데, 아무래도 찜해두었던 상품을 바로 구매하도록 유도한 구성인 듯 하다.
- 주문배송, 장바구니, 찜한상품, 관심스토어 순으로 네이버 쇼핑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을 상단에 배치해두어 사용이 훨씬 편리함.
- 그 아래로는 쇼핑관련 카테고리를 가로 스크롤로 구성해두었음.
지금 보고 있는 상품에는 내가 가장 최근에 본 상품과 비슷한 상품을 노출시켜주고, 찾아봤던 상품의 키워드를 자동으로 뽑아서 ~한 제품에 관심이 있냐는 워딩과 함께 제품을 추천해주기도 함. 다양한 방식의 워딩과 함께 최근에 본 제품 / 혹은 관심있을 것 같은 키워드와 관련된 상품을 추천해줌.
- 지금 보고 있는 상품
- 혹시 [상품 키워드] 관심 있으신가요?
- 좋아할 만한 [상품명] 추천 드려요
- 내 관심 카테고리 실시간 베스트 상품 추천
- 이런 [키워드] 찾으시나요?
- [상품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 아이템
- 최근에 찾으신 [키워드] 이에요 / 예요
-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키워드]
- 내가 방문한 [스토어이름]와 비슷한 몰
- 최근 찾아본 [브랜드명] 요즘 핫한 아이템
- [상품 키워드]와 함께 찾는 아이템
- 자주 방문하는 [단골 스토어만 모아봐요]
또한 주기적으로 재구매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보여주고 해당하는 상품을 몇번 구매했는지도 보여줌.
- 자주 구매한 상품이나 관심있는 상품의 키워드를 토대로 해당 상품의 구매자들의 리뷰를 모아서 볼 수 있는 <구매자들이 검증 끝낸>
- 최근 2주간 해당 시간대 동일 성별의 고객들의 클릭이 많은 상품을 보여주는 <지금 많이 찾는>
- 많이 나오는 키워드를 뽑아 해당 키워드를 사용한 리뷰들을 한번에 모아서 볼 수 있는<실구매자 인증 리뷰>
추천 탭들은 각각 우측에 미트볼 메뉴 아이콘이 있는데, 아이콘을 누르면
혹시 관심 없는 추천인가요?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 이미 구매했어요
- 주제 관심 없어요
- 취향이 아닌 상품만 나와요
를 눌러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
[클립]
유투브 쇼츠처럼 숏폼을 모아볼 수 있는 곳. 쇼츠처럼 줄줄이 동영상이 이어서 나오기도 하고, 추천 동영상, 혹은 인기 클립을 살펴볼수도 있음. 도대체 어디에서 끌어다가 쓰는 동영상인가 했더니 대부분 now에서 끌어오는 듯 하다. 쇼츠와 다른점은 네이버 쇼핑의 동영상도 함께 노출이 되어 해당 몰로 바로 갈 수 있도록 설계해둔 듯.
[N PAY]
이번에 네이버 페이도 개편된김에 같이 살펴보았다.
- 내 자산
전체 자산을 살펴볼 수 있는 곳. 등록해둔 자산을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음. 네이버에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네이버 포인트, 네이버 페이 머니, 네이버 통장을 제일 메인에 두고 있다. 해당 달의 지출이 어떻게 되는지, 결제 내역은 무엇인지도 한눈에 볼 수 있음. 카드를 등록해두면 네이버 페이에 등록된 카드들의 각 지출과 지난달 이맘때보다 얼마정도를 덜 사용했는지, 더 사용했는지 확인이 가능함.
- 결제
- 네이버 포인트, 정기구독, 렌탈, 선물함, 페이상품권, 현장결제가 있음.
- 최근 결제한 리스트와 자주구매한 상품을 모아서 볼 수 있음.
- 혜택을 보면 포인트를 더 모을 수 있는 방법을 노출해두었다.
- 금융상품
- 금융 상품에는 예적금, 대출, 카드, 보험이 있고 네이버 페이로 간편가입할 수 있는 예적금을 보여주는 것을 메인으로 삼고 있는 듯 함. 네이버 페이 간편가입은 혁신 금융서비스 라고 부르는 듯. 해당 설명에 보면 (비교 추천이 이루어지는 금융 상품은 모든 금융 회사의 상품을 대상으로 하지 않으며 네이버 파이낸셜과 제휴를 맺은 금융회사의 예금성 상품만 가입 신청이 가능합니다. / 네이버 파이낸셜은 예금성 상품계약 체결에 대한 권한을 갖지 않으며, 계약 체결권은 금융상품 직접판매업자인 제휴 금융회사가 갖습니다.) 라고 나와있다.
- 금융상품의 경우 카드를 가장 메인으로 삼고 있는데, n pay 카드를 가장 밀고 있어서 그런 것 같다.
- 보험 탭의 경우에는 보험에 관한 팁과 함께 병원비를 보험금으로 청구하는 것도 가능함.
- 증권
- 증권을 한눈에 살필 수 있고, 관심 종목을 즐겨찾기로 바로 볼 수 있게 되어 있음.
- 실시간 등락률/hot랭킹/오늘 뜨는 테마/오늘 뜨는 업종이 차례로 나열되고, 하단에는 실시간 속보도 함께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 부동산
- 지도로 찾기/지역명 찾기/원룸,투룸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매물을 살펴볼 수 있게 되어 있음.
- 우리집을 등록하면 시세/실거래가, 단지 공지사항이나 리뷰를 한눈에 볼 수 있다고 함.
- 분양관련 소식은 광고로 들어가있고, 아파트 오피스텔, 분양권, 빌라/주택으로 크게 나뉘어져 있고 더보기를 누를 시 원룸,고시원,재건축,재개발,상가,사무실,건물,토지, 공장/창고까지 볼 수 있다.
- 가장 하단에는 똑똑하게 집 구하는 방법을 가독성있게 구성해두었는데, 매매, 전월세, 청약의 대표적인 3가지의 순서를 알려준다. 네이버 부동산 매물 페이지도 이번에 11월에 함께 개편된 듯.
💚 왜 이렇게 UX/UI를 설계한 것 같은지 의도 추론
- 이번에 네이버가 개편된 것을 살펴보았는데, 생각보다 모르고 있었던 기능도 많고, 네이버가 정말 이것 저것, 사방 팔방에서 사업을 늘려가는구나 싶어서 신기하기도 했다. 물론 편리한 기능도 많은 것 같아서 사용해보지 않은 것들도 한번 써보면 좋겠다 싶음.
- 특히 쇼핑 부분에서 유저가 계속해서 쇼핑탭에서 구경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경써서 구성해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음.
'UXUI 스터디 > 2023'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티클 리뷰] 당신이 몰랐던 네이버 지도의 비밀 (0) | 2024.04.14 |
---|---|
[앱 리뷰] 지역상품권 chak (0) | 2024.04.07 |
[서비스 리뷰] 네이버 (앱 개편 살펴보기) (1) (1) | 2024.04.07 |
[앱 리뷰] 영화 앱 3종 비교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4) (0) | 2024.03.30 |
[앱 리뷰] 영화 앱 3종 비교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3) (0) | 2024.03.30 |